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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fillment(풀필먼트) 서비스의 의미와 역할 / 아마존 FBA의 뜻과 특징

♥️현블리♥️ 2022. 3. 15.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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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커머스시장에서 핫한 이슈로 자리잡고 있는 풀필먼트와 아마존 풀필먼트인 FB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풀필먼트의 의미 아마존 FBA

 

 

 

우리는 신문기사나 트렌드 관련 매체에서 '풀필먼트'라는 단어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19 이후로 디지털화에 많은 사람들이 초점을 맞춘 후부터는 더더욱 관심을 받은 개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핫한 키워드인 풀필먼트의 개념은 이커머스 종사자뿐만 아니라 앞으로 언택트 시대의 흐름에 맞춰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필수적으로 숙지해야하는 개념입니다. 

 

 

Fulfillment(풀필먼트)의 의미

 

풀필먼트란 수행, 달성을 뜻하는 영어 단어입니다. 코로나 19로 언택트 경제와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이 풀필먼트가 이커머스에 접목되어 많은 관계자들의 이목을 사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와 같은 온라인 시장에서 풀필먼트란 물류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가 상품의 입고부터 시작해서 포장과 배송뿐만 아니라 환불이나 교환까지의 전 과정을 담당하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즉, 풀필먼트 서비 제공자 혹은 풀필먼트 업체들이 판매자를 대신해 제품이 물류창고에서 고객에게 배달되는 과정을 일괄적으로 담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풀필먼트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핫한 이슈가 된 이유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쉽게 얘기하면 풀필먼트는 기존의 물류창고가 하던 역할이 확장된 개념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디지털화와 투자에 기초해야하는 것으로 물류담당자가 제조업자나 유통업자들이 하는 업무까지 담당하며 소비자들의 수요나 선호도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풀필먼트가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풀필먼트를 통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간단한 프로세스로 빠른 시간 내에 전달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기존에는 마케팅이나 광고가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가장 크게 작용하는 요인이라는 주장이 대다수였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요구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진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쿠팡의 로켓배송입니다.

 


 제품이 광고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어느정도 한계에 도달해 경쟁력을 잃고 있는 요즘 시장에서 떠오르는 새로운 경쟁 포인트는 빠른 배송 속도이고,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하나의 형태가 바로 풀필먼트입니다. 게다가 잘 구축된 풀필먼트 시스템은 배송이 빨라지는 것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물류 과정을 효율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게 되며  비용 절감의 효과도 있습니다.  

 

CJ대한통운, 신세계, 네이버 등 유명한 기업들이 너나나나 할 것 없이 풀필먼트 확대에 관심 보인다는 게 앞으로 풀필먼트가 더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좋은 증거입니다.

 

 

아마존의 풀필먼트, FBA



풀필먼트라는 용어 자체는 20년 전에 미국 Amazon 플랫폼에서 소비자들에게 전파되며 아마존을 성공적인 이커머스 사이트로 자리잡게하는 요인 중 하나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물류센터의 이름 자체를 '풀필먼트 센터'로 바꾸어 지금까지도 시스템을 잘 운영해나가고 있는 풀필먼트의 시초이자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이 판매자에게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는 우리나라말로 '풀필먼트 바이 아마존' 이라고 불리며 영어로는 Fulfillment By Amazon, 줄여서 FBA라고 불립니다. FBA를 이용하는 판매자는 15%의 수수료를 내고 아마존 물류센터에 제품을 공급합니다. 그럼 이후 아마존에서 해당 제품을 보관하고 출고해줄 뿐만 아니라 결제부터 환불이나 고객서비스까지 담당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마존이 이처럼 성공적인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것은 잘 관리된 소프트웨어와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였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이처럼 풀필먼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수요를 예측하고 익일 배송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으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였습니다. 또 판매자들에게는 높은 효율을 제공하며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풀필먼트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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