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ing English/TOEIC

[영어 공부] 토익 공부법 / 900점 이상 고득점 LC 공부법

♥️현블리♥️ 2021. 10. 23. 19:12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지난시간 RC파트에 이어서 토익 LC 고득점 공부법을 가지고 왔습니다.

RC 공부법은 밑에 있는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parkha0619.tistory.com/12

 

[영어 공부] 토익 공부법 / 900점 이상 고득점 RC 공부법

안녕하세요 :) 오늘은 많은 학생분들과 취준생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인 토익 공부법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익(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이란? 토익은 영어

parkha0619.tistory.com

 

 

 

 

 

 

 

RC 파트와 LC 파트 중 무엇이 더 까다로운가에 대해서는 개개인마다 체감하는 바가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저같은 경우에는 RC파트에 비해서 LC파트 점수가 훨씬 더 잘 나옵니다. (495점 만점 기준으로 480점은 꾸준히 넘기고 있습니다.) LC파트는 공부법도 중요하지만 평소 영어 회화를 많이 접하는 게 도움이 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미드보는 걸 좋아해서 거의 하루에 짧은 미드 2~3편정도를 꾸준히 봐왔기 때문에 듣기가 단순 독해나 문법보다 훨씬 더 수월한 느낌입니다.

 

 

하지만 토익 시험을 앞두고 있는 급한 상황이거나 LC 파트 특정 점수에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 등 따로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이 오게 된다면 LC파트와 토익의 특성에 맞춰서 전략적인 공부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토익 공부를 하면서 느낀 LC 공부 방향성에 대해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어 암기하기

 

RC와 마찬가지로 어휘는 토익에 있어서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만약 LC파트를 공부하고 있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고 특정 점수에 계속 머무르고 있다면 근본적으로 본인의 어휘량이 부족하지 않은가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면 좋습니다. RC파트와 다르게 초점을 맞춰야하는 부분은 발음이 비슷한 단어를 구분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coffe와 copy를 응용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지문 : Could you copy this document for me?

선지 1 : Sorry, the printer is not working now.

선지 2 : Sure, let's have a coffe.

 

지문이 나올 때 집중하지 않아서 카(커)피와 비슷한 발음만 듣고 선지 2번을 정답으로 착각하는 경우를 대비해야합니다. 선지 1번의 경우 copy에 대해서 직접적인 단어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printer라는 단어를 통해 지문과 맥락이 일치하는 답변임을 인식해야합니다. 위 예시는 제가 즉석으로 만들어낸 간단한 예시라 어려워보이지 않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충분히 헷갈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쉐도잉

 

LC파트 공부법의 정석이라고 불리는 쉐도잉 연습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듣기는 단순히 귀로 듣는것보다 실제로 말하며 뉘앙스를 익히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말하기 시험도 아닌데 굳이 이렇게 듣기과 말하기를 병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쉐도잉의 포인트는 '내가 정확하게 발음을 할 수 있으면 정확하게 들린다.' 입니다. 정확하게 원어민의 발음을 따라 듣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듣기를 반복할 수 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평소 낯설었던 구문들을 많이 접하며 자연스레 리스닝이 친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발음이 좋아지면 헷갈렸던 발음이나 잘 안들렸던 발음들이 선명하게 들리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리스닝 귀가 트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딕테이션(받아쓰기)

 

그 다음은 딕테이션입니다. 쉐도잉은 리스닝과 스피킹을 병행하는 과정이었다면 딕테이션은 리스닝과 라이팅을 병행하는 과정입니다. 개인적으로 딕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은 리스닝을 할 때 집중도를 높여주는 과정이라는 점입니다. 문장을 듣고나서 다음 문장을 쉽게 잊어버리거나, 토익 시험을 볼 때 뿐만 아니라 평소 시험을 볼 때 쉽게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분들이라면 딕테이션 활동이 큰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리스닝 파트에서 한 번 놓친 음성은 개인적으로 리플레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음성이 나오는 동안 집중력을 풀로 발휘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딕테이션은 쉐도잉과 마찬가지로 전반적인 영어 어휘나 구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활동입니다. 단, 딕테이션은 정말 제대로 하면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공부방법이기 때문에 토익 시험까지 시간을 넉넉하게 투자할 수 있는 경우, 혹은 이제 막 토익 공부를 시작해서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야 하는 경우에 더욱 추천하는 공부방법입니다. 

 

 

일상에서 듣기 습관화하기

 

다음은 벼락치기식 토익 공부법보다는 넓게 봤을 때 LC 점수를 가장 잘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토익 공부 사이트인 해커스에서는 다양한 토익 관련 mp3 파일과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토익에 자주 나오는 어휘, 구문등을 꾸준히 듣는 연습을 하면 무의식중에서도 영어 구문이나 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리스닝 파일을 듣는게 지루하다 싶으신 분들은 짧은 미드나 영어를 보는 습관을 통해 평소에도 영어를 많이 접하는 것이 리스닝에 장기적으로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답정리하기

 

RC파트에서와 마찬가지로 토익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건 기출문제를 최대한 다양하게 많이 풀어보고 틀린 부분을 오답정리를 통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LC파트에서는 오답정리를 하는 과정에서 위에 언급했던 쉐도잉이나 딕테이션 활동을 병행하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자주 틀리는 파트가 무엇인지, 틀린 이유가 무엇인지 (집중력 부족, 어휘력 부족, 발음을 제대로 듣지 못함 등등)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듣기 공부법과 앞으로의 공부 방향성을 잡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원하는 토익 성적을 얻기를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