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주린이의 주식 공부

[주린이의 주식공부] 주식 호재 알아보기 - 펀더멘털, 센티멘털, 모멘텀

♥️현블리♥️ 2021. 11. 9. 19:0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주가에 영향을 주는 호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힘을 받는 경우, 즉 주가가 상승하게 하는 요인은 펀더멘털, 센티멘털, 모멘텀 총 3가지로 나누어져있습니다.

 

 

 

 

 

펀더멘털

 

개별 기업의 실적 또는 특정 국가의 경제가 좋아진 것을 펀더멘털이 좋아졌다고 표현합니다. 펀더멘털은 기초체력이라는 의미의 영어단어로 말 그대로 탄탄한 기초로 인해 주가가 힘을 받아 올라가는 상황입니다. 펀더멘털이 좋아질 경우 주가가 올라가는 게 한동안 꾸준히 올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업이 돈을 잘 벌어서 좋은 실적을 만들고, 이로 인해 주주들에게 줄 수 있는 배당금도 높아지면서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주가가 올라가는 케이스가 바로 대표적인 펀더멘털 상스입니다. 또한 나라 전체 자체가 튼튼하고 돈을 잘 번다면 그 나라에에 속한 기업들의 미래도 긍정적일거라는 판단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도 펀더멘털이 좋아진 상황입니다. 

 

 

 

센티멘털

 

센티멘털은 종목 자체의 실적은 그대로 이지만 업종에 호재가 생기는 경우 덩달아 주가가 올라가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 반도체 기업에서 좋은 실적을 발표했다면 한국 반도체 기업의 실적도 증가할 것이라고 추론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미국 반도체 종목의 주가가 올라가고 그 다음날 오전 한국의 반도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게 바로 대표적인 센티멘털이 좋아지는 경우입니다. 

또한 주가를 하락하게 했던 악재가 해고되었을 경우에도 주가가 오를거라는 기대감에 센티멘털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센티멘털은 펀더멘털과 다르게 변동이 잦기 때문에 주가가 쉽게 다시 하락할 수 있는 호재 요인입니다.

 

 

 

모멘텀

 

모멘텀은 향후 좋은 이벤트라 펼쳐질지도 모르는 기대감으로 인해 생기는 호재입니다. 아직 실현되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현실에서 좋은 실적을 낼 것 같은 종목이 있을 때, 예를 들면 넷플릭스에 인기있는 신작 드라마의 다음 시즌이 공개되는 경우가 바로 이 모멘텀에 해당하는 예시가 됩니다. 

모멘텀은 지수 종목 변경도 대표적인 예시로 들 수 있는 현상입니다. 코스피 200 지수가 변경될 때 실적이 좋거나 시총이 증가한 종목이 새로 지수에 들어오기 때문에 이렇게 새로 편입될 종목을 사는 게 모멘텀 투자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멘텀 투자고 펀더멘탈과 달리 이벤트가 끝나면 다시 주가가 하락할 수 있고, 기대감과 다른 결과가 나올 시 주가가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유의해야하는 호재 요인입니다. 

 

 

반응형